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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N, 마케팅·커머스 사업 및 경영효율화 성과 거두며 3Q 턴어라운드 성공

◎ 경기 불황에도 영업이익 25억 원 달성하며 전년比 138% 성장…단 기간 내 흑자 기조로 전환

◎ 실적 상승 견인한 ‘마케팅’, ‘커머스’…’테크’ 신사업도 4Q부터 본격적인 성과 기대 

코스닥 상장사 FSN(214270)은 자사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38% 증가한 25억 원을 달성했으며, 매출액은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와 비슷한 규모인 547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상반기 적자 마감하였던 FSN은 강도높은 사업구조 개편을 진행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경영시스템을 구축한 결과, 3분기 마케팅, 커머스 사업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기록하며 단기간 내 흑자로 전환하게 됐다.  

FSN은 지난 상반기 전반적인 경기 침체와 신규 사업 투자 등으로 인해 다소 저조한 실적을 기록한 바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유사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자회사들을 통합하는 등 적극적인 사업구조 개편에 나섰고, 경영체제 역시 기존 자율 경영시스템에서 성과 위주의 책임 경영시스템으로 변경했다. 회사 측은 시스템 변화의 효과가 3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이를 통해 업계 불황에도 불구하고 빠른 시간 안에 턴어라운드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사업 부문별로는 마케팅과 커머스 사업이 호실적에 가장 큰 역할을 했다. FSN의 주축 사업인 국내 마케팅 부문의 경우, 전반적인 광고 시장 불황에도 불구하고 3분기 영업이익 23억 원을 달성했으며, 연간 누적 기준으로도 손익분기점(BEP)에 거의 도달하게 됐다. 비슷한 사업을 영위하던 애드쿠아인터렉티브와 그룹아이디디를 통합하여 시너지를 더욱 극대화했으며 마더브레인, 레코벨, 넥스트미디어그룹(NMG) 등 대부분의 마케팅 부문 자회사들도 흑자를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광고 시장은 상저하고의 흐름을 보이는 만큼, 올해 남은 기간 동안에도 FSN 마케팅 사업의 전망은 긍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커머스 사업에서는 부스터즈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하며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로서 경쟁력을 입증했다. 부스터즈는 3분기에만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인 매출 196억 원과 영업이익 31억 원을 기록했고, 올 누적 연결 매출도 479억 원을 달성하며 이미 작년 1년 실적을 경신했다. 부스터즈와 협업하고 있는 링티가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지속 성장하고 있고, 르무통이 전년 동기 대비 467%의 누적 매출 성장을 달성하는 등 전반적으로 부스터즈 파트너사들의 성과가 두드러졌다. 매년 이익을 내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부스터즈는 4분기에도 식물성 콜라겐 브랜드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신규 파트너사와의 협업이 추가되고, 건강기능식품 시장 진출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실적 상승폭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테크 부문에서는 플랫폼 자회사인 이모션글로벌이 안정적으로 매출을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4분기부터 신규 사업 영역에서도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대표적으로 핑거랩스의 웹 3.0 콘텐츠 유통 허브인 '엑스클루시브'가 방탄소년단(BTS)의 ‘화양연화’ 기반 드라마인 '비긴즈유스'를 송출하며, 인기 오디션 프로그램 '미쓰트롯3'의 웹 3.0 콘텐츠 발굴 및 제작, 유통에도 나서게 된다. 핑거버스의 포인트 테크 플랫폼 '메타클럽' 역시 반년 만에 총 거래액 200억 원을 달성했고,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휴처를 확보하면서 성장세에 탄력을 받고 있다. 애드테크 분야에서도 모바일 애드네트워크 플랫폼 '카울리'가 2분기부터 흑자를 이어오고 있고, 두허브 역시 다양한 보상형 광고 플랫폼 론칭을 통해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에 대해 FSN은 지속적인 기술 투자가 필요한 웹 3.0 사업에 꾸준히 투자를 진행했음에도 3분기 흑자를 달성하게 된 점이 매우 고무적이며, 이를 토대로 웹 3.0을 중심으로 한 테크 사업들도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정교 FSN 대표이사는 "경기 불황과 신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더불어 여러 외부요인으로 인해 상반기 실적이 저조했으나 경영효율화를 위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축해 나가고 있고, 각 사업구조도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하면서 빠르게 턴어라운드를 이뤄낼 수 있었다"며 "실제로 하반기 들어 광고, 마케팅 부문의 광고 수주가 늘어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간 적극적으로 투자를 진행한 신사업들 역시 본격적인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경제상황 등 외부요인의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성장해 나가며 미래 먹거리를 발빠르게 발굴하고 성장해 나가는 FSN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